한국사회에서 주식이란 “일확천금의 기회, 주식하면 집안이 망한다, 주식 안했으면 집 한채 샀다, 주식은 절대 손 데는게 아니다” 라고 하며 보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 사회에서는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인 자유를 누릴 수 없을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주식을 단순히 숫자 놀음 또는 투기로 해 왔다고 하면 극심한 손해를 볼 수도 있지만,
건강하게 투자를 한다면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주식의 의미
주식을 단어 그대로 회사의 지분을 내가 투자하여 그 회의의 경영에 참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나의 자금으로 건강한 회사에 투자를 하여 그 회사가 잘 이루어 내면 투자에 대한 배당을 받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의 첫 개념은 대항해시대가 개막되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배를 타고 나가게 되면 몇달 또는 그 이상을 연락도 되지 않고 보내게 됩니다.
단독으로 배를 운영하기에는 부담스러우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운영하게 되면
회사 입장에서도 운영자금을 더 굴릴 수 있고, 투자자들고 배가 무사히 돌아오면 수익분에 대하여 배당을 받기때문에 투자를 하게 된 것입니다.
배당의 개념이 지금과 다른 부분이 있는데, 그때는 배가 나가면 침몰이나 해적같이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배가 무사히 항구로 돌아오면 바로 배당을 받았습니다만,
요즘은 온라인상으로 회사를 조회할 수도 있고 그 회사가 바로 없어지지도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며 지속적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용어
기피의 대상으로만 여겼던 주식에 대하여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주요 주식 용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회사의 일부 소유권을 나타내는 증서
주가: 주식의 매매 가격
호가: 주식을 팔려고하는 사람의 매도가격, 사려는 사람의 매수가격
PER: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
PBR: 주가를 주당 순자산으로 나눈 값
차트: 주식의 가격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
캔들: 차트에서 한 거래일의 가격 변동 추이를 나타내는 막대 그래프
이평선: 일정 기간 동안의 종가를 평균한 선
지지선: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반등하는 가격대
저항선: 주가가 상승할 때마다 하락하는 가격대
단타: 하루 안에 주식을 사고 파는 투자 방식
장기투자: 1년 이상 장기간에 걸쳐 주식을 투자하는 방식
주식투자를 위한 신념 잡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주식을 원금을 잃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큰 시장이므로 투자하기 전에 나만의 투자 신념을 잡고 시작해야 합니다.
단순히 차트를 보고 숫자 놀이를 하는 개념이 아니라 충분히 주식에 대한 것을 공부하고
,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에 대한 정보도 파악하여 과연 이 주식이 투자할 가치가 있는 주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익에 대하여 얼마의 수익이 났다고 내가 생각한 것보다 작다고 생각하기 보다,
몇 퍼센트 수익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주식 초보들은 당연히 투자금액이 적기 때문에 유튜브나 인터넷에 보이는 수익 얼마에 혹해서 투기로
바뀌지 않아야 합니다.
00% 이하에서는 손절, 주식이 더 오르더라도 00% 수익 나면 익절 하는 식으로 본인만의 투자 신념을 만들고 건강한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