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환방식의 종류
대출 상환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나에게 유리한 상환 방법은 어떤 것일까?
대출이 무조건 위험하고 하면 안된다는 생각은 구시대적 생각입니다.
빚도 나의 자산이라 보고 나의 신용도에 따라 은행에서 융통할 수 있는 자금이라 생각하면 보다 올바르게 적절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을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은 어떤 것인지 같이 알아봅시다.
만기일시상환
원금을 만기 때 한번에 갚고 이자만 내는 방식
초기 부담은 가장 적지만 만기 기간이 1~3년으로 가장 짧고, 만기가 넘어가면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야하는 조건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원금균등상환이나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기 때문에 이자가 점점 줄어드는 구조이지만,
만기일시상환의 경우는 대출기간 중 원금 상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출상환방식 중에 이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는 방법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원금 상환규모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은 글자 그대로 원금과 이자를 일정한 금액으로 갚아가는 것입니다.
매달 같은 일정한 금액이 상환으로 소비되므로 자금운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유리합니다.
원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은 원리금 균등상환에 비해 납입 원금을 더 많이 내지만 일정하게 내기 때문에 대출잔금이 줄어드는 것과 비례하여 납입하는 대출이자도 적어지므로 월 불입금이 점점 줄어들게됩니다.
다만 초기에 불입해야 하는 금액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나에게 유리한 방법은 어떤 것일까요?
단순 계산으로 내야 하는 이자 총액을 비교하였을 때, 원리금 균등상환보다 원금 균등상환이 더 유리합니다.
반면 월상환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이 더 유리하게 됩니다.
DSR 적용 시에도 원금 균등상환보다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이 대출한도가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대출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원리금 균등상환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써 가정을 꾸리고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경우 자금 운용을 위해서 고정지출을 계획할 수 있는 원리금 균등상환이 더 유리할 수 있고, 청년이나 신혼부부들은 자녀가 생기기 전 초기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 여력이 상대적으로 있기 때문에 원금 균등상환이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된 네이버 대출계산기를 통해서 자신의 자금상황에 맞는 대출을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대출계산기